기사제목 이강래 경선 재심 신청한 박희승 “이런 인물을 공천?” 분기탱천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이강래 경선 재심 신청한 박희승 “이런 인물을 공천?” 분기탱천

이강래 재심 받아든 민주당 “이걸 어쩌냐?” 목요일 결정난다
기사입력 2020.03.12 13:2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뉴스앤뉴스=박귀성 기자] 전라북도 남원 임실 순창 지역 민심이 심상치 않다. 이들 지역에서 21대 총선을 준비하던 더불어민주당 박희승 예비후보는 당에 재심을 신청하면서 같은당 경선상대인 이강래 예비후보(이하 후보)를 맹렬히 비난하고,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사실들을 낱낱이 열거했다. 박희승 후보가 중뿔이 단단히 났다는 거다.
 
박희승.jpg
박희승 후보는 9일 국회 정론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당 이강래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행한 사실들을 낱낱이 열거했다. 일단 박희승 후보의 주장은 첫째, 지역 언론을 통한 후보 비방 허위사실 유포와, 둘째, 중복 여론조사 진행 등으로 경선결과에 미친 공정성 및 신뢰성 훼손 등을 꼽았지만, 박희승 후보측이 이날 낸 기자회견 보도자료에는 이강래 후보가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전국고속도로 요금소 수납원들에 대한 노동탄압 관련 내용이 적지 않았다. 이강래 전 사장의 요금소 수납원들에 대한 이른바 보복 행정4.15총선을 30여일 앞둔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사실적으로 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 요금소수납원노동조합(이하 민주노총 톨게이트노조) 박순향 부지부장은 최근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이강래 전 사장이 퇴임하기 전에 조치해놓은 보복 행정으로 수많은 수납원 노동자들이 형사적으로 고발을 당해 수사 당국에 끌려다니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엄청난 거액의 손해배상 민사소송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데 그런 이강래 사장이 국회의원이 되겠다는데, 절대로 정치를 해서는 안되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박희승 후보는 7일 민주당 중앙선관위에 재심 신청서를 접수했다. 박희승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전라북도 남원·임실·순창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거다. 박희승 후보는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강래 예비후보의 사무국장을 지낸 인물과 이강래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현역 도의원 2명이 지난해 권리당원 명부를 불법 열람해 수사기관에서 기소의견을 받은 바 있는데도 중앙당이 이해할 수 없는 판단을 했다면서 그런데 경선 하루 전 임순남타임즈에 명부 열람을 부정하고 박희승이 수사를 받도록 해 가정이 파탄 났다는 허위 사실을 게재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관리원회는 지난 5일 밤 남원·임실·순창을 포함한 전국 14곳에 대한 5차 후보 경선 결과를 발표했고, 경선 결과 박희승 후보가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남원·임실·순창은 이강래 후보가 승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기자가 확인한 남원·임실·순창 지역구 후보 경선 결과는 한국도로공사 사장 출신의 이강래 후보와 서울중앙지법 부장 판사 출신의 박희승 후보의 격차는 0.9%포인트의 초박빙 승부였다. 해당 지역 경선은 지난 3일부터 사흘 동안 ARS 전화 여론조사(권리당원 50%+일반시민 50%)로 이뤄졌다.
 
경선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박희승 후보는 재심을 신청했고, 더불어민주당 당헌 제102조에 따르면 (경선 결과) 공표 시점 이후 48시간 이내 재심을 신청할 수 있다는 조항에 따른 것이다.
 
박희승 후보는 9일 기자회견에서 상대 후보의 지역 언론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와 중복 여론조사 진행 등 경선과정 및 여론조사 과정의 공정성 및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재심을 신청한 이유를 밝혔다. 박희승 후보의 재심은 오는 12일에 결정된다.
 
박희승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남원에 있는 지역 신문이 경선 당일(5) 1면에 박희승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신문이 집집마다 뿌려지면서 경선 결과에 영향을 줬다고 보고 있다면서 한달에 2번 정도 매회 2000부 정도를 발행하는 지역신문이 신문 배포 날도 아닌데 경선 직전에는 1만부를 찍어 집집마다 대대적으로 배포했다고 지역 언론매체의 실명을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해당 언론매체와 이강래 후보를 통상적 방법을 일탈한 지역신문 대량살포는 공정한 경선을 방해하고 여론을 왜곡할 목적으로 행해진 범죄행위라고 이강래 후보와 지역언론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박희승 후보측은 이에 대해 확인한 바로 박희승 예비후보와 이강래 예비후보의 표 차이는 권리당원 기준 30표가량이라며 경선 직전 지역신문에 허위사실을 게재한 상대 후보의 불법적 행태가 왜곡된 결과로 직결된 것으로 본다면서 중앙당에 재심 청구와 함께 허위사실 유포와 공직선거법상 선거방해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박희승 후보측은 또한 경선 기간 동안 중복 여론조사 참여를 문제로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의 경우 일반시민 안심여론조사에 참여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당원들이 중복해서 일반시민 여론조사에 참여했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얘기다.
 
박희승 후보는 이런 경선 여론조사에 대해 상대 후보의 지역 언론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와 중복 여론조사 진행 등 경선과 여론조사 과정의 공정성 및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하고, 이런 당내 경선 결과에 대해 재심을 청구와 함께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경선결과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냈다.
 
박희승 후보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낙후된 고향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시대를 이루겠다는 일념으로 지난 4년간 지역을 위해 뛰었지만, 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경선으로 제 진심과 노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면서 이번 경선이 일부 지역 언론을 통한 허위사실 유포와 투명하지 못한 여론조사 진행과정 등 공정성과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재심을 신청하고, 법원에 경선결과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고 사실관계를 분명히 했다.
 
박희승 예비후보는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남원시 소재 이강래 후보 선거사무실 앞에서 연일 규탄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경선 상대인 이강래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비정규직 노동자 집단해고와 이른바 가족회사 일감몰아주기 사건으로 국민의 공분을 사고, 당과 문재인 대통령을 곤경에 빠뜨렸던 문제투성이 후보라며 남원임실순창 주민과 다수 국민들은 민심과 괴리된 경선 결과에 분노하고 있으며, 경선 과정 및 결과의 불공정성과 신뢰도에 강한 의혹을 표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희승 후보는 이에 더 나아가 중앙당 선관위를 겨냥해선 참관인 없이 진행된 깜깜이 경선투표, 득표현황조차 공개하지 않는 이상한 투개표 등으로 당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지역에서도 일반시민 여론조사에 권리당원의 중복투표 사례가 다수 발견되는 등 민심과 괴리된 조직선거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시켰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희승 예비후보는 민심에 이반한 후보의 손을 들어 준 당의 경선 결과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며, 경선의 재심과, 객관성과 공정성이 담보된 검증된 업체를 통한 정확한 여론조사를 다시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주민들은 민주당이 공천한 구태의 인물을 외면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한편, 전국민주노동조합 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이하 일반연맹)은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이강래 후보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며 더불어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일반연맹은 이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이강래를 치워라!”라는 제목과 톨게이트 비정규직노동자 피눈물 나게 한 자를 공천한 민주당 제정신인가?”라는 부제목을 통해 이강래 후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비호하고 나섰다고 비난했다.
 
일반연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서 전북 남원임실순창 지역구 후보로 이강래 전 도로공사 사장 공천을 확정했다고 한다. 명백히 잘못된 공천이다. 도로공사 사장 당시 이강래의 인면수심 행태를 직접 겪었고 지금도 고통 받고 있는 톨게이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강래 공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반연맹은 이어 국회의원은 국민의 공복을 자처하는 자리다. 그런데 이강래는 공복은커녕 1500여명의 비정규직 톨게이트 요금수납노동자들을 단칼에 해고하고 길거리로 내몰았다면서 사상초유의 집단해고였고 그로인해 7개월에 걸친 도로공사 톨게이트 사태가 시작되었다. 애초에 민의를 대변할 국회의원이 될 자질과 자격이 없는 자라고 주장했다.
 
일반연맹은 다시 낙하산으로 사장자리에 임명되었으면 임기를 다 채워 주어진 소임을 다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면서도 그러나 이강래는 출세욕에 눈이 멀고 총선출마에 혈안이 되어 해고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길거리에 내팽겨 쳐놓고 야반도주하듯 중도사퇴 했다. 그에게 도공 사장 자리는 애초부터 총선출마용 이력을 만들기 위한 자리였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일반연맹은 이에 덧붙여 직접고용 하라는 대법원과 잇단 법원판결을 끝까지 무시하고 꼼수와 갈라치기로 일관했던 자가 이강래였다. 해고노동자 모두의 직접고용이 가능했음에도 말 같지도 않은 정규직 직원들의 반대로 못한다고 했던 자도 이강래라면서 이강래가 떠난 지금 결국 모두의 직접고용이 사실상 확정되었으니 당시 이강래가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민주당이 이강래 공천을 강행한 것은 결국 도로공사 비정규직 사태의 총체적 책임을 져야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총체적으로 덮고 가겠다는 의지로 밖에 읽히지 않는다. 남원임실순창이 민주당 작대기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오만이 아니라면 이렇게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공천만행을 자행할 수가 없다고 이강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일반연맹은 이날 성명서 말미엔 잘못된 공천은 바로잡혀야 한다. 공천을 철회해야 한다. 우리는 남원임실순창의 유권자들이 더 정확하게 판단해 자신의 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이강래의 행적을 유권자들에게 낱낱이 알릴 것이다.‘이강래가 싼 똥, 문재인이 치워라가 우리의 요구였다면서 치우라 했더니 아예 안방으로 모셔왔다. 다시 요구한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이강래를 치워라라고 이번엔 문재인 정부까지 거론하며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주)뉴스앤뉴스TV & newsnnewstv.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