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 및 성과발표회 개최
▶ 지방이 주도하는 균형발전 성공 노하우와 혁신사례 공유
[이동희 기자]=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우동기)는 11월 07일(목),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에서 ‘2024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 및 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 시상식 및 성과발표회 개요 >
ㅇ (행사명) 2024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 및 성과발표회
ㅇ (일시) 2024.11.07.(목), 14:00~16:00
ㅇ (장소) 춘천송암스포츠타운(실내테니스장/춘천 송암동 소재)
ㅇ (주최․주관) 지방시대위원회․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ㅇ (참석자) 수상단체장, 수상자, 관계 공무원 등 300 여명
이번 행사는 균형발전 성과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와 수행기관을 격려하고 성공 노하우와 혁신사례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총 30개 우수사례에 대해 20개 광역·기초지자체, 10개 부처사업 수행기관과 53명의 유공자들이 수상하고, 5개의 우수사례 성과를 발표하여 공유하게 된다.
올해는 지방시대 종합계획 발표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우수사례시상식으로 지역균형발전사업에 포함되지 않지만 시행계획 이행을 위한 지자체 자체사업들 중 우수한 사례도 5건 선정하여 자율추천 부문으로 표창하며, 지역인재의 적극적 채용으로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한 1개 기관도 특별상을 수상한다.
작년에 이어,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균형발전사업평가 부문)을 통해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선정·수여하고,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도 이번 시상식을 통해 수여된다.
대통령 표창은 ‘자연 친화적 농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친환경 유기농 쌀을 생산하는 전라남도’가 국무총리 표창은 ‘임대 농기구 자동세척 시설을 도입하여 토양오염 등을 방지한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수상하였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례들은 성공 노하우와 스토리 공유를 위해 ‘우수사례집(책자)’으로 제작되어 사업 수행자와 지역 리더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며, 우수 지자체는 ’25년 정부 예산안에 재정인센티브를 반영하여 균형발전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지역이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자립적 성장을 이루고, 중앙부처와 지방시대위원회가 이를 지원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을 이행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우수사례 성과 확산을 위하여 우수사례 카드뉴스와 사례집 등을 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www.nabis.go.kr)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대통령표창, 국무총리 표창 및 주요 균형발전 우수사례를 지방시대 엑스포(지방시대관)를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