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한대희 군포시장 신 년 사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한대희 군포시장 신 년 사

기사입력 2018.12.28 09:3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한대희 군포시장.jpg▲ 한대희 군포시장
 
신 년 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군포시 공직자 가족 여러분!
 
꿈과 희망을 가득 담은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소원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도시 불균형과 정체가 심화되는 어려운 지역여건 속에서도 시민과 함께 새로운 변화의 기틀을 마련한 보람 있는 한 해였습니다.
 
특히, 군포시를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지로 우뚝서게 한 금정역의 GTX-C 노선 사업추진 확정은 시민 모두의 하나 된 힘과 열정으로 이뤄낸 값진 쾌거였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했습니다.
 
100여 년 전 경부선 군포장역 개통으로 한적한 시골마을에 근대화를 일으킨 군포 발전의 그 뿌리가 GTX-C 노선의 금정역을 중심으로 한 도시성장 기반의 줄기로 이어져 미래세대까지 환하게 밝혀줄 새로운 군포 100년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원년이 바로 기해년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기해년 새해는 시 승격 3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공자가 <논어>를 통해 서른을 이립(而立)이라고 하였듯이, 올 한 해 우리 모두는 지속가능한 미래 군포의 비전을 위해 마음을 확고히 다잡고
모든 기반을 닦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핵심가치로는 상생과 소통, 포용과 혁신이 될 것입니다.
 
시민이 참여하고 주도해 나가는 상생과 소통은 그 시작이 될 것이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포용과 혁신은 새로운 100년 미래의 결실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군포는 이제 완전히 새롭게 변화해 나갈 것입니다.
 
시민과 전문가가 시정에 직접 참여하는‘새로운 군포 100인 위원회’와 새로운 소통 네트워크인 당정·의정협의회를 중심으로 정부와 경기도, 군포시와 시민이 하나의 팀이 되어 시민 행복을 구현할 51개 공약사업과 역점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목소리와 실현가능한 미래비전이 담긴 생활공감형 혁신정책들을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금년도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군포 100년 청사진 제시로 시민 행복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진정한 지방자치는 시민참정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그 변화의 시작은 시민의 참여와 소통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이러한 시민의 힘을 반영한 창의적 시책과 민·관 협치를 토대로‘새로운 군포 100년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이고 균형잡힌 도시의 미래를 디자인하겠습니다.
 
시민 모두를 포용할 수 있도록 도시의 지도는 새롭게 그려질 것이며, 사람 중심의 권역별 공간 혁신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은 더욱 높아져 갈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의 리뉴얼 선도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군포1동 복합문화복지행정타운 건립이 그 시작이 될 것이며, 시민참여 중심의 성공적인 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신설된 도시재생과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맞춤형 공동주택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운영해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제반절차 이행으로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고, 청년·여성·신중년 등 계층별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인프라를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안으로는 사회적 경제 및 마을공동체 네트워크로 주민공동체 역량을 강화시키고, 밖으로는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 일자리 창출 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시민의 최대 관심사인 GTX-C 노선과 금정역 환승센터, 금정·군포역세권 개발의 조속 추진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생활문화센터 건립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창작활동 공간 제공으로 문화와 예술의 향기가 살아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교육과 올바른 교육환경 조성으로 시대를 이끌어 갈 군포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청소년은 도시의 미래이며, 교육이야말로 백년지대계입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군포시의 새로운 심장으로 뛸 수 있도록 장기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과 환경 개선 및 돌봄 기능 강화로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보장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성숙한 인권의식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정당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교 밖에서는 니트(NEET) 청소년 발굴 및 자립 지원을 강화하고, 첨단산업단지 내 청소년 전용카페 4호점을 개소해 아이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청소년 안전망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고 만들어가는 마을공동체 기반 교육문화를 확산시키고, 지역특색이 살아있는 창의·융합 교육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미래인재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시민 누구에게나 균등한 교육 기회가 제공되고 시민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평생학습의 공간과 기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커뮤니티 거점 공간으로 지능정보센터를 구축하고,도심 곳곳 열린 학습공간에서 시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민과 공감하고 함께 호흡하는 소외 없는 따뜻한 포용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계속되는 저출산과 고령화의 위기, 소득 불균형의 심각한 사회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회적 가치를 제고시키고 마음까지 어루만져주는‘사람 중심’의 따뜻한 복지행정을 선도해 가겠습니다.
 
부곡지구 종합사회복지관 신축과 기존 복지관 리모델링으로 균형 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애중심・위기대응 맞춤복지 서비스강화로 건강한 지역복지 실현하겠습니다.
 
위기가정에 대한 긴급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민·관 협력을통한 맞춤형 복지안전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 확대 운영과 어르신 돌봄 안심 환경 구축, 노인일자리 지원사업 등 어르신 복지체감도를 보다 향상시키고, 장애인과 다문화가족의 사회·경제적 자립지원으로 지역사회 통합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을 위한 행정편의와 서비스도 대폭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부곡․송정지구 주민자치센터 신축과 기존 공공시설 기능 재배치로 시민 공간 활용도를 제고시키고, 산본1동에 설치된 행복마을관리소를 통해 단독주택 주민을 위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불편사항을 원스톱(One-Stop)으로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민원콜센터를 새롭게 설치해 시민들의 민원 편의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넷째,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생태건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책임지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신축되는 보훈회관에 교통안전체험장을 조성하고, 전 시민 대상 안전 보험 가입으로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조성하겠습니다.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제공으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실내공기질 개선 등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환경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특성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시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산본천은 생태하천으로의 복원 가능성에 대한 시민적 합의를 도출해 나가겠습니다.
 
구도심 지역에 물놀이터를 추가로 조성하고, 초막골생태공원에는 유아 숲과 어린이 생태체험시설을 확충해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군포첨단산업단지 내 근린공원 조성과 특히 수리산 도립공원을 중심으로 한 그린네트워크 구축으로 푸른 군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국민체육센터와 송죽공영주차장 체육관 건립 등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 건강을 증진시키고, 시민건강위원회 운영과 생애건강지도를 개발하는 등 시민주도형 건강 증진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섯째,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결혼부터 육아까지 책임지는 가족 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청춘(靑春)들은 높은 취업문턱과 주거비용 등의 문제로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청년배당과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지원하고, 창의적인 청년 활동 공간을 새롭게 조성해 군포의 청년들이 미래 세대의 주축으로 자리 잡게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과 가족센터 조성으로 행복한 가족공동체를 지원하고,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서비스와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 등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양육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6개소 건립과 어린이집 생애최초 입학준비금을 지원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 대해서는 온종일 돌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출산장려금·장난감 대여사업 확대와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 교복비 지원으로 양육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육시설 지원 확대 및 교직원 처우개선으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군포시 공직자 가족 여러분!
 
이제 군포는 희망의 새로운 100년 미래를 위해 더 큰 도약을 준비해야 할 역사적 분기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바라고 기다리기만 해서는 그 어떤 변화도 우리의 삶에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각자가 맡은 자리에서 본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야만 막혀있던 상생과 소통의 벽은 뚫리고, 잠들어 있던 도시잠재력은 깨어날 것입니다.
 
‘시민 우선 사람 중심 군포’   이제 다시 시민의 힘으로 일어서야 합니다!
 
‘내 삶을 책임지는 행복도시’혁신과 포용의 미래군포를 시민과 함께 이뤄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황금 돼지의 기운이 가득 담긴 기해년(己亥年) 새해 복(福) 많이 받으시고 가족 모두의 소망을 이루시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1.  
군포시장 한 대 희
<저작권자ⓒ(주)뉴스앤뉴스TV & newsnnewstv.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