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전병헌 의혹, 문재인 정부 “핵폭탄!”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전병헌 의혹, 문재인 정부 “핵폭탄!”

전병헌 ‘진실 공방’ 해명 가능할까?
기사입력 2017.11.09 17:0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뉴스앤뉴스=박귀성 기자] 전병헌 위기,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위기다. 전병헌 수석에게 ‘수뢰 의혹’이 불거지면서, 전병헌 수석 측근들이 줄줄이 체포됐다. 전병헌 수석의 의혹은 전병헌 수석 혼자로 끝나지 않는다. 전병헌 수석이 받고 있는 의혹의 결과에 따라 전병헌 수석을 믿고 맡기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도덕적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핵폭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병헌1.jpg
 
검찰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측근이 홈쇼핑 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단서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전병헌 수석의 의원 시절 보좌진이었던 전직 비서관 윤 모 씨 등 3명을 압수수색 현장에서 체포했다. 전병헌 수석 보좌진들에게 전격 압수수색을 감행하면서 긴급체포까지 병행했다는 것은 일단 검찰이 사안의 중대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나름대로의 긴급체포에 대한 명분까지를 확보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전병헌 수석 측근들에 대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7일 오전 자금 유용 등의 혐의로 마포구 상암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e스포츠협회는 전병헌 수석이 청와대에 오기 전까지 회장을 맡았던 단체로 검찰은 이날 전병헌 수석이 19대 현역 국회의원 당시 보좌진이었던 윤 모 씨 등 3명을 긴급체포하고, 이들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전병헌 수석이 의원시절 측근들을 죄다 잡아들인 거다.

또한 전병헌 현직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칼을 겨누기에 앞서 충분한 명분과 혐의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게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계산이 깔린 검찰의 속내를 읽고 보면, 전병헌 수석 보좌진들을 압수수색하고 긴급체포한 것은 전병헌 수석을 향한 전조라는 해석으로 이제 머지않아 전병헌 수석에 대한 조사가 임박했다는 신호탄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게 법조 전문가들의 견해다. 전병헌 수석은 무고할까?   

검찰은 이에 더하여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최근까지 회장을 맡았던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전 수석의 현역 의원 시절 보좌진 윤 모 전 비서관 등 3명도 체포했다.

검찰이 현 정권 실세의 주변인에 대해 강제 수사에 나선 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번이 처음이라 청와대 역시 전병헌 수석 측근들 긴급체포에 적지 않게 당혹해 하는 눈치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2015년 e스포츠협회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 원대 후원금을 받은 과정과 협회의 자금 횡령 부분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한 윤 전 비서관 등에게 롯데 측으로부터 상품권이 건네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전병헌 수석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으로 홈쇼핑 업체 재승인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전병헌 수석이 혐의에 대해 자유롭지 못한 이유다.

이에 따라 윤 전 비서관 등 관련자 3명을 체포한 검찰의 칼날이 윗선인 전병헌 수석에게로 향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병헌 수석은 이에 ‘펄쩍’ 뛰는 모양새다. 전병헌 수석은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며 어처구니없는 심정이라고 반박했다. 전병헌 수석 혐의와 관련해서 검찰 측은 상세한 수사 내용을 밝히긴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이지만, 일각에선 이번 수사를 기점으로 검찰이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전방위 사정에 나설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국회의원 당시 보좌진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것은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기됐던 ‘게임 농단’ 폭로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이들 보좌진을 상대로 롯데 측으로부터 받은 자금이 전병헌 수석에게 흘러갔는지 등 전병헌 수석 연루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현 정부 들어 청와대 핵심 인사 주변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병헌 수석 사건은 자칫 잘못되면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핵폭탄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대목이다.

전병헌 수석과 관련해선 지난해 롯데홈쇼핑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 당시에도 전병헌 수석의 금품 로비 의혹설이 제기됐었지만 당시 검찰은 증거 부족 등의 이유로 전병헌 수석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병헌 수석과 관련 윤 씨 등이 이 돈을 협회 사업과 무관한 정치자금 등 다른 용처에 쓰고자 자금세탁을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 경력이 많은 전병헌 수석이 자유롭지 못한 또 하나의 이유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를 후원한 경위도 수사 중이다. 전병헌 수석은 새 정부 출범 후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까지 e스포츠협회장을 맡았다. e스포츠협회장 시절 전병헌 수석은 직접 게임 케릭터로 분장해서 게임 산업의 홍보와 활성화에 적극적인 면모를 보이면서 전병헌 수석은 당시 ‘갓병헌’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는데, 전병헌 수석의 해명을 빌리면 전병헌 수석은 청와대에 부름을 받고 e스포츠협회장 겸직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여 전병헌 수석 스스로 e스포츠협회장직을 내려놨다는 거다.
 
검찰은 전병헌 수석이 19대 국회에서 방송을 관할하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활동한 점이 주목을 받는다. 롯데홈쇼핑이 방송 재승인을 노리고 전병헌 수석에게 로비자금을 건넨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전병헌 수석은 “롯데홈쇼핑 건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며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심정”이라고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펄펄’ 뛰는 모양새다.
  
검찰은 이르면 8일 전병헌 수석의 측근 보좌진들을 상대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데 이들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만일 전병헌 수석 관련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경우 전병헌 수석의 검찰 소환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달 30일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도중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과 관련된 이들 보좌진을 ‘게임농단’ 세력이라고 돌직구를 날려 국감장을 발칵 뒤집어 놓은 바 있다. 당시 여명숙 위원장은 31일 새벽까지 이어진 교문위 국감에서 ‘게임판의 4대 농단세력이 누군지 답하라’는 유성엽 교문위원장의 질의에 “전병헌 전 의원님 통해서 나왔던 그 법이고, 전병헌 의원 지인들이나 또 전병헌 의원의 친척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라는 걸 세상에, 지금 청와대 정무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얘기 아닙니까. 전병헌 수석, 최근까지 한국 e스포츠협회 회장이었다”라고 폭로한 바 있다. 전병헌 수석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의혹이 적지 않고, 검찰 수사 역시 전병헌 수석 사건의 중심에 전병헌 수석이 깊게 관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병헌 수석은 결코 혼자 죽지 않는다. 
 

 이어 " 게임업계 육성에 누구보다 앞장섰기에,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그를 '갓병헌'이라고 불렀다. 전 수석 역시 게임 캐릭터 코스프레까지 하면서 게임 유저들의 지지에 화답했습니다. 그랬던 전 수석이 '농단자'라니, 이건 도대체….”라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전병헌 수석의)친척과 그 지인들, 윤 모 전 비서관이 속했던 언론사, 문체부 게임과, 윤 모 비서관이나 전 전 의원님의 고향 후배나 동창이라고 자랑을 하면서 각종 음해를 하는 김모 교수”라며 이른바 '게임농단 4대 세력'을 언급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특히 이 자리에서 윤 전 비서관과 김 교수의 실명도 거론했다.

그러다 최근 홈쇼핑 업계 관계자 등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전 수석 보좌진의 금품수수 단서 등을 새로 포착, 3억 원에 이르는 자금 흐름 등에 대해 전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수석은 자신은 제기된 비리 혐의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롯데홈쇼핑 재승인 과정에서 금품을 받은 혐의 등으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59·사진)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을 체포했다. 검찰은 이 돈이 전 수석에게 흘러갔는지 수사 중이다. 검찰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현 정권 고위 인사를 수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7일 횡령 등의 혐의로 서울 상암동의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실과 관계자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전 수석의 전 비서관인 윤모씨와 김모씨 등 3명을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했다. 전 수석은 19대 국회의원이던 2013년 1월부터 최근까지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과 명예회장을 맡았다.

e스포츠협회는 2015년 롯데홈쇼핑에서 후원금 3억원을 받았다. 당시 롯데홈쇼핑은 방송채널 사용 사업권 재승인을 앞두고 있었는데 검찰은 e스포츠협회가 롯데 측에서 받은 후원금 일부가 윤씨 등에게 넘어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전 수석은 홈쇼핑 채널 사업권과 관련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었다. 검찰 관계자는 “e스포츠협회가 롯데홈쇼핑에서 후원금을 받은 과정과 협회자금 횡령 부분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해 롯데홈쇼핑의 2015년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해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57)을 방송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당시에도 롯데의 전 수석 측에 대한 로비 의혹이 제기됐지만 본격적인 수사는 착수하지 않았다.

검찰은 체포한 전 수석의 과거 보좌진을 상대로 롯데 측 후원금을 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을 집중 조사했다. 수사 상황에 따라 전 수석도 피의자로 입건될 수 있다.

17~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전 수석은 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역임하고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정무수석에 임명됐다. 전 수석은 이날 “롯데홈쇼핑 건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면서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심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주)뉴스앤뉴스TV & newsnnewstv.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