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다이빙벨 이종인 이상호 재평가 시급하다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다이빙벨 이종인 이상호 재평가 시급하다

다이빙벨 상영 두고 조윤선 김기춘 서병수 공작 실체
기사입력 2017.02.01 12:5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뉴스앤뉴스=박귀성 기자] 다이빙벨은 이종인 대표의 역작이다.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은 세월호 침몰 참사에 자진해서 투입하려 했지만,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은 투입 시작부터 논란이 됐다. 이종인 대표의 자발적 다이빙벨 참여는 어쩌면 유일한 실낱같은 희망이었을지도 모른다. 실물 다이빙벨과 이상호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관련 여론조작 의혹이 사실로 부상했다. 특히 다이빙벨을 실전에 투입하려던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 감독에 대한 탄압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와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이 반드시 재평가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071f73a9cd0c5a8cec3c2149284149d9_qydVjKwDAOeIrrU4QzONnEJiFgH.jpg▲ 세월호 침몰 참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제작한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와 안해룡 감독이 첫 상영관인 서울 동작구 사당동 소재 아트나인에서 상영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다이빙벨은 세월호침몰 참사로 희생된 피해자들을 구하고자 현장에 투입하려던 이종인 대표의 자발적인 참여로 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런저런 석연치 않는 이유와 여론으로 이종인 대표는 눈물을 뿌리며 팽목항에서 다이빙벨을 싣고 복귀해야 했다. 고발뉴스의 이상호 대표기자는 이 다이빙벨과 세월호 참사 관련 현장 영상과 자료를 수집해서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을 제작했다. 영화 다이빙벨은 다이빙벨이라는 잠수 기구의 실체를 알리려는 목적보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피해자들에 대한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 한 ‘몸부림’의 일종이었다. 당시엔 누구도 다이빙벨에 우호적이지 않도록 여론과 지원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구속)이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방해하고 평점을 깎아내리는 등 여론전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윤선 장관이 ‘모른다. 그런 일 없다’로 국회 청문회와 특검에서 일관되게 결백을 주장한 것과 대조되는 대목이다.
 
다이빙벨 관련 내용을 조작하거나 문화ㆍ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연합뉴스가 1일자로 보도했다.
 
박영수 특검이 수사한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등의 공소사실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조윤선 전 장관은 지난 2014년 7월 세월호 참사 발생 석달 뒤에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뒤 전임자인 박준우 전 수석에게서 좌파 성향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정책 기조를 전달 받았다.
 
조윤선 전 장관은 이후 정관주 당시 정무수석실 소속 국민소통비서관 등을 통해 지원 배제 대상자를 문체부로 전달하도록 지시했다. 정무수석실이 지원 여부를 가르는 블랙리스트 선별 작업을 했던 것이다.
 
블랙리스트 대상자는 정부 정책을 비판한 적이 있거나 야당 정치인을 지지한 자, 시국선언에 동참한 인물 등이었다. 성향 분류에 필요한 자료는 정무수석실에서 자체 보유한 자료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수집했다.
 
정무수석 취임 2개월 뒤인 2014년 9월 부산국제영화제에 세월호 참사를 다룬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을 영화화한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을 상영하기로 결정하자 여론전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는 문화예술을 편향되게 판단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세월호 참사 관련 국민 여론을 조작하기 위한 시도로 매우 엄중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부산영화제와 상영관들은 ‘다이빙벨’ 상영으로 인한 극심한 탄압에 직면하게 됐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수석 비서관회의에서 “다이빙벨을 비롯한 문화에술계 좌파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직후에 발생한 다이빙벨 탄압은 ‘상영관 상영 금지’ 등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정관주 전 비서관 등에게 보수적 성향의 문화 칼럼니스트에게 기고를 부탁해 비판적 여론을 형성하고 국회 교육문화위원회 여당 간사를 통해 국정감사에서 문제점을 지적해달라고도 요구했다. 다이빙벨 상영 때 전 좌석을 매입해 일반인이 관람하지 못하게 하거나 상영 후 인터넷 관람평을 조작하기도 했다. 물론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을 상영할 상영관 물색은 그야말로 쉽지 않았다. 대부분 상영관들이 다이빙벨 상영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특검은 조윤선 전 장관이 정부 지원금을 주는 우수도서 선정 심사위원을 뽑을 때에도 보수 성향의 문인들을 내세우는 등 문화예술계 거의 모든 분야에서 좌파를 배제하려 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다이빙벨’ 관련해서는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서영수 시장이 다이빙벨 부산영화제 상영을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영화제 지원 자체를 거부하면서 ‘다이빙벨’ 상영 저지에 발벗고 나선 인물로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영수 시장과 다이빙벨 관련 악연은 지난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을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상영하면 안 된다고 서병수 부산시장이 주장하고 나서면서부터다. 영화인들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부산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결국 서병수 시장이 다이빙벨 상영을 방해한 배경에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0)이 있었던 것으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파악했다. 31일 김종덕 전 장관에 대한 특검의 공소사실을 보면 김종덕 전 장관은 서영수 시장에게 연락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이 상영되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고, 서병수 시장은 이를 충실히 이행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시 서영수 시장과 부산시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족들이 ‘다이빙벨’을 상영하면 법적 조치에 나설 방침을 밝혀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면서 “상영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다이빙벨 상영 반대 입장을 설명했지만, 실제로는 김종덕 전 장관 등의 요구가 있었던 것이다.
 
김희범 전 문체부 차관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게 연락해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말아달라고 요구를 한 것으로 특검은 파악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조직적으로 ‘다이빙벨’ 상영을 탄압한 것이다.
 
하지만, 앞서 2014년 10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을 상영하기로 결정되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78)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예술을 가장한 이념과 정치성향은 지양돼야 한다”며 노골적으로 “‘다이빙벨’을 비롯한 문화예술계의 좌파의 각종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하라”는 취지의 지시로, 국론분열과 여론조작을 밀어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은 김기춘 전 실장에게 ‘액션 플랜(action plan)’을 만들어 보고하라고 청와대 직원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윤선 전 장관은 또 부산국제영화제의 ‘다이빙벨’ 상영관의 전좌석 관람권을 일괄 매입해 일반 시민들이 관람하지 못하게 하고, 상영 후 이를 폄하하는 관람평을 게시하도록 하라는 내용의 구체적인 지시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 상영이 강행되자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6억6000만원 부산영화제(BIFF) 예산을 삭감하라고 지시했다. 조윤선 김기춘 두 사람이 블랙리스트 작성뿐만 아니라 문화계 각종 현안들을 정권의 입맛에 맞게 좌지우지했다는 대표적인 사례다.
 
특검은 이처럼 문화예술계 탄압의 대표적인 사례인 2014년 10월 부산국제영화제(BIFF)에서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한 것과 관련 보복성 예산 삭감을 감행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BIFF 예산을 삭감하라고 지시했었다’는 문체부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했다.
 
김기춘 전 실장의 이같은 지시는 2014년 10월 BIFF가 세월호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한 데 대한 보복이었다. 실제 다음해인 2015년 BIFF의 예산은 14억6000만원에서 8억원으로 줄었다. 이용관 당시 집행위원장은 부산시의 압박에 못 이겨 사퇴했다.
 
결국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 기자의 다이빙벨 탄압에 앞장섰던 현 정권 핵심실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1월21일 구속됐다.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이 다시 재평가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특검은 김기춘 조윤선 두 사람의 혐의에 대해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중대 범죄’로 규정했다. 23일 문체부는 “문화예술 지원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 데 대해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이빙벨은 김기춘 조윤선으로 끝이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7시간이 다이빙벨과 탄압과 여론조작 공작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반드시 따져야할 대목이고, 서병수 부산시장의 부산영화제 탄압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해소돼야 한다는 게 문화예술계의 일반적인 지적이다.
 
따라서 지난 1월5일 BIFF 측은 2014년 ‘다이빙벨’ 사태와 관련해 그간 수집했던 자료를 모두 특검에 제출했다. 여기엔 당시 한선교·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의 요청으로 BIFF가 만들었던 ‘다이빙벨’ 선정 방식에 관한 보고서와, 영화제 예산 선정을 둘러싼 영화진흥위원회 비공개 회의록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공개 회의록에는 BIFF 예산 삭감 과정이 고스란히 담겼다. 1월22일 김지석 BIFF 부집행위원장은 언론과의 대화에서 “회의록을 보면 전년도 예산·영화제에 대한 평가 등 기존의 예산 배정 기준을 모두 무시한 채 얼마나 황당한 논의를 거쳐 BIFF 예산을 삭감했는지 알 수 있다”고 성토했다. 김지석 위원장이 밝힌 회의록 내용엔 당초 BIFF에 대한 예산 전액 삭감을 논의하다가 여론을 의식해 6억6000만원만 삭감하기로 최종결정하는 과정도 담겨 있다.
 
김지석 위원장은 ‘다이빙벨’ 상영을 결정한 직후 문체부로부터 상영 취소를 압박하는 전화가 왔을 뿐 아니라, 부산시 관계자들의 방문도 수시로 있었다는 매우 중요한 내용도 폭로했다. 김지석 위원장은 하도 압박이 심하다보니 ‘영화 상영 당일 무슨 불상사가 생길 수 있겠다’ 싶어, 하루 종일 상영관 앞을 지키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지석 위원장은 이어 “상영을 강행하면서 이후 어떤 형태로든 보복이 올 것이라고 모두 짐작하고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BIFF 내 그 누구도 ‘상영을 취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는 이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다이빙벨 사태를 겪은 후 타격을 입은 부산영화제는 수습하는 과정이 더욱 혹독했다. 영화제 보이콧 등으로 얼룩진 부산영화제는 2016년에 들어 개최 여부를 두고 내홍을 거듭하다 계획대로 21번째 영화제를 개막했지만, 부산영화제를 둘러싼 영화계 내홍은 벌써부터 2017년 영화제가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BIFF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이처럼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을 놓고 김기춘 조윤선 등으로 이어지는 박근혜 정부 인사들의 탄압과 압박, 서병수 부산시장의 전횡이 우리나라 문화계 전반의 농단으로 확산되면서 다이빙벨은 하나의 희생물이 되고 말았다. 이종인 대표와 이상호 감독의 다이빙벨에 대한 재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주)뉴스앤뉴스TV & newsnnewstv.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top